우리 몸을 지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근육은 없어서는 안되는 존재입니다. 또한 몸의 체온을 유지하며, 올바른 자세와 움직임을 만들어주는데 많은 기여를 하는 근육의 가치는 어떻게 될까? 저자는 현실적으로 운동의 필요성을 모르는 사람은 없지만 근력운동을 통해 얻어지는 골격근량이 우리가 실질적으로 얻게되는 이득이 어느정도인지를 구체적으로 수치화하여 계산해보았다.
- 체중감량 프로그램 비용 기준
대부분 다이어트/운동 프로그램은 체지방 감량 + 근육 증가를 목표로 합니다. 그러기 위해 헬스장 또는 필라테스 1:1 PT 수업을 받는데 평균 금액이 5~7만원, 한달에 약 50만원 이상 비용이 발생합니다. 근육을 1kg 늘리는데 최소 1~3개월 걸린다고 가정하였을 때, 근육 1kg을 늘리는데 최소한 드는 비용은 약 100만원 이상입니다.
2. 헬스장 + 식단 + 보충제 비용 기준
헬스장 비용은 월 약 5~10만원, 단백질 보충제 60일분 기준 10만원 (월 5만원) 총합 10만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3. 의료비 절감 기준
근육량이 많으면 당뇨, 심혈관질환, 골다공증, 낙상 등 예방하며 노화 방지 및 회복력 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근육량 높은 사람은 평균 의료비가 연간 수십만 ~ 수백만원이 발생합니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았을 때 근육 1kg이 주는 효과는 연간 수십만원의 의료비 절감의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근육 1kg 가 가져다주는 경제적 가치는 적게는 100만원부터 많게는 수천만원의 이상의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한 TV 프로그램에서 서울대학교 교수님의 말씀으로는 근육 1kg이 준는 가치를 돈으로 환산한다면 약 1300만원정도 된다고 이야기 하였습니다.